민주, 국회의장 선출 당내 경선에 '결선 투표' 도입 논의

  • -
  • +
  • 인쇄
2024-04-22 06:00:59
황윤미 기자
URL주소가 복사 되었습니다. 이제 원하는 대화방에서 붙여넣기 하세요. 카톡 기사 보내기 https://sstpnews.com/news/view/1065546495498903
6선 및 5선도 도전 가능해 당내 경쟁 치열해졌기 때문
▲민주당 22대 총선 당선인들의 현충원 방문 모습 (사진=연합뉴스)

 

4·10 총선에서 과반 의석을 확보해 22대 국회 전·후반기 의장을 배출하게 된 더불어민주당이 국회의장 선출을 위한 당내 경선 과정에 결선투표를 도입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과거에는 관례에 따라 최다선 의원이 추대되거나 소수 경선 방식으로 국회의장에 선출된 사례가 대부분이었지만, 이번 총선을 통해 최다선인 6선뿐 아니라 5선 당선인도 다수 나와 당내 경쟁이 치열해졌기 때문이다.

여기에다 다수의 후보자가 국회의장에 도전할 경우 최대한 기회를 보장하되 결선투표 등을 통해 입법부 수장으로서 대표성을 확보하는 절차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당내에서 힘을 얻고 있다.

박찬대 최고위원은 21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국회의장 선출 관련 질문에 "더 신뢰받고 힘도 싣기 위해선 기존의 단순 종다수 방식보다 다른 방식이 좋지 않겠느냐는 언급이 됐다"며 "그 부분(결선투표제)에 대한 논의가 최고위원회 단계에 있다"고 말했다.

박 최고위원은 "과거 대부분은 선수와 나이를 고려해 한 분이 국회의장으로 추대되거나 불가피하게 경선했는데 지금은 상당히 많은 분이 준비하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당 핵심 관계자도 이날 기자들과 만나 "원내대표 선거에는 결선투표가 있지만 의장 경선에는 없는데 이번에는 의장 경선에도 결선투표 도입이 필요하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며 "좀 더 대표성이 있어야 한다는 취지"라고 말했다.

국회의장은 관례상 원내 1당에서 국회 전반기와 후반기로 나눠 각 2년 임기로 선출해왔다. 당내 경선에서 이긴 후보가 국회 본회의 무기명 표결에서 재적의원 과반 찬성을 얻으면 당선되는 식이다.

 

▲국회의장 후보로 거론되는 추미애 당선인 (사진=연합뉴스)

 

▲국회의장 후보로 거론되는 조정식 의원 (사진=연합뉴스)

민주당 내 최다선인 6선에 오른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 조정식 전 사무총장은 모두 국회의장직 도전 의사를 밝혔다.


이들의 '2파전'이 끝까지 유지된다면 당내 경선에서 과반을 얻은 이가 국회의장이 되겠지만, 이번 국회에서는 5선 고지에 오른 사람들도 자천타천으로 의장 후보군으로 거론되고 있다.

정성호 의원이 최근 국회의장 도전 의사를 피력했고 김태년 의원도 출마 권유를 받고 있다고 언급했다. 여기에 안규백·우원식·윤호중 의원과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도 후보군으로 거론된다.

이재명 대표가 차기 전당대회에서 연임에 도전할 가능성이 제기되자 통상 당 대표에 나설 법한 다선 의원들이 국회의장으로 선회하는 양상까지 펼쳐지면서 의장 경쟁이 어느 때보다 치열해졌다.

2회 연속 총선 압승에다 대통령 임기 중 여소야대를 이뤄낸 민주당으로서는 국회 의사정리권과 질서유지권이 있는 국회의장에 거는 기대가 더욱 커졌고, 내부 경쟁도 더욱 주목받는 상황이다.

21대 국회 후반기 의장 선거는 김진표 의장이 이상민·조정식·우상호 의원과 4파전을 치러 과반을 득표했다.

 

한편, 22대 국회는 5월 30일 국회사무총장 명의로 최초 임시회 집회공고가 나가게 되며 6월 5일 제1차 본회의를 통해 국회의장과 부의장 선거가 진행된다. 

 

국회법 규정에 따라 전반기 의장단이 구성되면 5일 1차 본회의 후 개원식이 진행된다. 

 

이후 6월 7일 상임위원회 및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이 선임되며 상임위원장과 특별위원장 선거가 진행된다. 

[저작권자ⓒ 시사타파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황윤미 기자
황윤미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댓글 4

  • WINWIN님 2024-04-22 20:47:54
    기사 감사합니다
  • 감동예찬★T.S님 2024-04-22 11:13:55
    이번 국회의장은 그 어느 때 보다 중요합니다. 우유부단한 분 절대 안되고 민주당 색을 오롯히 지니면서도 분명한 선을 그을줄 아는 분이 되길 바랍니다. 좋은게 좋은거다... 라는 식의 일처리 지겹습니다. 개혁을 막았던 의장들 역사의 죄인입니다. 윤호중 도 거론? ? 왜? 싫어!
  • 사랑하잼님 2024-04-22 09:48:08
    와아. 민주당 자랑습니다. 최고위 쵝오~ 자천타천ㅋ 다 나오세요.국회의장 잘 뽑자 요. 거저는 없다, 다선 의원 이미지 쇄신 GO
  • 민님 2024-04-22 06:08:35
    좋아요!

"함께하는 것이 힘입니다"

시사타파 뉴스 회원이 되어주세요.

부패한 기득권 세력에 맞서 국민들의 알 권리 충족과 진실 전달에 힘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