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통령, '국민 눈높이' 맞춘 결단…이진숙 철회, 강선우 임명

  • -
  • +
  • 인쇄
2025-07-20 18:49:42
시사타파뉴스
URL주소가 복사 되었습니다. 이제 원하는 대화방에서 붙여넣기 하세요. 카톡 기사 보내기 https://sstpnews.com/news/view/1065606540197402
이진숙, 논문 표절 등 논란에 결국 지명 철회…'국민 의견 경청'
李, '국정 공백 최소화' 위해 강선우 임명 결단…野 정치공세엔 '원칙 대응'
"인사권자 뜻 존중해달라"…1기 내각 조속 출범으로 민생 현안 집중
▲ 이진숙 교육부 장관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대통령이 '국민 눈높이'를 반영한 결단을 내렸다. 논문 표절 등 논란이 끊이지 않았던 이진숙 교육부 장관 후보자의 지명을 철회하는 한편, 야당의 정치 공세가 제기된 강선우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는 임명하기로 결정했다. 

 

국정 공백을 최소화하고 1기 내각을 조속히 완성해 민생 현안에 집중하겠다는 대통령의 강한 의지가 반영된 조치로 풀이된다.
 

이진숙, 국민 여론 수렴해 '지명 철회' 결단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은 20일 브리핑을 통해 "이 대통령께서 그동안 다양한 의견을 경청하면서 고심했다"며 이진숙 후보자의 지명 철회 결정을 공식 발표했다. 이는 이재명 정부 1기 내각의 첫 지명 철회 사례다.


이 후보자는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논문 표절 의혹과 자녀의 불법 조기 유학 문제 등이 제기되며 국민적 비판에 직면했다. 이 대통령은 전날 여야 원내대표와의 회동 등을 통해 국회의 의견을 수렴했으며, 특히 이 후보자에 대한 부정적 여론을 심각하게 받아들여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 지명을 철회하는 결단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 강선우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국회 여성가족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위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5.7.14 (사진=연합뉴스)

강선우 임명, '국정 안정' 위한 원칙적 결정


반면 이 대통령은 강선우 후보자에 대한 임명 절차는 그대로 진행하기로 했다. 우상호 수석은 강 후보자 임명 여부에 대해 "그렇다"고 확인하며, 이번 조치가 이진숙 후보자 한 명에 대한 지명 철회임을 명확히 했다.


이는 강 후보자에 대한 의혹이 장관직 수행에 있어 결정적인 흠결이라고 보기는 어렵고, 야당의 요구를 모두 수용할 경우 향후 국정 운영에 발목이 잡힐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은 "국회는 인사권자인 대통령의 뜻을 존중해 조속히 후속 조치를 진행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밝히며, 더 이상의 정쟁을 멈추고 국정 운영에 협조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 대통령의 이번 결단은 명백한 흠결에 대해서는 국민 여론을 겸허히 수용하되, 국정 안정을 흔들려는 정치 공세에는 원칙적으로 대응하겠다는 기조를 분명히 한 것이다. 1기 내각 인선을 둘러싼 논란을 매듭짓고, 완전한 내각 체제를 통해 시급한 민생 문제 해결에 본격적으로 나설 전망이다.

[저작권자ⓒ 시사타파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李, "국정 공백 최소화" 고심…강선우·이진숙 임명으로 1기 내각 완성하나
뉴스댓글 >

댓글 5

  • dianer님 2025-07-22 12:40:53
    거름망이 촘촘해야 국민이 납득합니다
    정의 사회구현
    법 무서운 줄을 알고 사는
    국민들이 진짜 애국자임을
    인지하고 정부 내각과 국회의원들은
    맡겨진 입무에 최선을 다해 주십시요
  • 깜장왕눈이 님 2025-07-21 09:32:50
    강선우 장관님 화이팅, 더 잘하면 됩니다. 마녀사냥에 굴하지 말고 꾿꾿하게 나아가세요
  • 밤바다님 2025-07-20 22:01:01
    역시 우리 이재명 국민대통령님의 현명하고 탁월한 선택!!!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국민들이 임명을 우려한 이진숙은 철회하시고
    국민들보다는 극우내란범죄당과 소수야당이 반대하며 신종 떵파리들이 악의적으로 공격하는 강선우 의원님은 임명
    우리 이재명 국민대통령님이 어떤 선택을 하시던 무조건 지지하며 응원합니다~♡♡♡
  • WINWIN님 2025-07-20 20:56:44
    이재명대통령님의 결정 지지합니다
  • 만다라님 2025-07-20 19:59:23
    강선우 끝까지 지지해야 합니다

"함께하는 것이 힘입니다"

시사타파 뉴스 회원이 되어주세요.

부패한 기득권 세력에 맞서 국민들의 알 권리 충족과 진실 전달에 힘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