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국방위 포함해서 아직 구성되지 못한 7개 상임위도 서둘러야"

  • -
  • +
  • 인쇄
2024-06-12 10:53:40
황윤미 기자
URL주소가 복사 되었습니다. 이제 원하는 대화방에서 붙여넣기 하세요. 카톡 기사 보내기 https://sstpnews.com/news/view/1065578031080960
"언제까지 기다릴 거냐. 법률상 월요일에 했어야 하는 거 아니냐"
▲박찬대 원내대표와 귀엣말 하는 이재명 대표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2일 최고위원회의에서"관례, 합의 다 좋지만 안 되면 법대로 해야 된다"며 조속한 원구성을 촉구했다.

이 대표는 "하루가 급한 민생 현장도 챙겨야 하고 억울하게 군인들이 수당 못 받는 것도 빨리 지적해서 교정해야 한다"며 "국방위를 포함해 미구성된 상임위도 신속하게 최대한 법과 원칙 따라 처리했으면 좋겠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박찬대 원내대표에게 "언제까지 기다릴 거냐. 법률상 월요일에 했어야 하는 거 아니냐"며 "지금 7개 상임위는 야당이 구성하라고 재촉하는데도 (국민의힘에서) 반응이 없냐. 거부하는 태도냐. 국방위를 포함해서 아직 구성되지 못한 상임위를 신속하게 구성하고 필요한 일에 착수해야 된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군에서 일부 지급하지 않은 수당이 있다는 보도를 전하며 현황파악조차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는 군을 상대로 알아봐야 한다고 요청했다.

 

이 대표는 또 "혹여나 군사 충돌 가능성이 높아지면 투자 나빠지고 경제 나빠지고 주식 시장 주가 떨어지고 경제 위축되고 민생도 나빠지고 일자리 사라지지 않냐"며 "있는 긴장도 완화를 위해 노력해야 할 판에 왜 없는 긴장을 만들어서 자극한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가 최고위원회의에서 가장 강조한 부분은 '민생의 어려움'이었다.

 

이 대표는 "지금 이 순간에도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비율로 사람들이 스스로 목숨을 끊는다"며 높은 자살률을 언급하며 "그 이유가 먹고 살기 어려워서 그런 것 아니냐"라고 말했다. 

 

이어 "아프리카에 100억 불을 지원한다고 하던데, 14조 원쯤"이라며 "그건 없어지는 돈이지만, 대한민국 골목 상권에 '지역화폐'로 지급하면 없어지지 않는다"고 언급했다.


이 대표는 "없어지는 게 아니라 세금으로 되돌아오고 경제 규모가 커지고 국민 소득이 늘어나고 동네 골목 상권이 활성화 되고 자영업자 매출이 늘어나고 밀린 이자도 갚고 폐업도 좀 미룰 수 있다"며 박찬대 원내대표에게 "최대한 신속하게 코로나 대출금 10년 장기 분할 상환하게 하는 법안과 지역화폐 지급하는 민생회복지원금도 신속하게 처리해달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이 대표는 "확실치도 않은 유전에 5000억 원씩, 1조 원씩 퍼부을 돈은 있으면서, 아프리카에 100억 불씩 원조할 돈은 있으면서, 동네 골목에서 폐업하고 이자 못 내서 카드론 빌리러 다니고 사채업자에 매달리고 그러다 가족 껴안고 죽는 건 안 보이냐"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부자들 세금은 왜 깎아주면 몇천 억 원씩 영업 이익이 생기는데 법인세 깎아주면 나라 경제가 사냐"며 "도대체 정치는 왜 하며 권력은 왜 가지냐. 놀고 즐기자고 국민들에게 이런저런 약속하고 권력을 위임 받았냐. 불필요한 생떼나 쓰고 권력을 줬더니 보복이나 하고 이 나라를 개인 사유물로 여기는 거냐"고 직격했다.

[저작권자ⓒ 시사타파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황윤미 기자
황윤미 기자 황윤미입니다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댓글 3

  • WINWIN님 2024-06-12 21:15:24
    이재명당대표님 발언 영상보고 울컥했습니다. 진정으로 국민을 위하는 이재명당대표님 응원합니다
  • 밤바다님 2024-06-12 20:35:38
    법과 원칙에 따라 민주당이 다 하쟈!!!
    국회를 책임지고 열일하는 이재명의 민주당 최고!!!
  • 민님 2024-06-12 14:17:40
    많은 국민들이 바람앞의 등불처럼 위태로운 생활을 하며, 그래도 어기지 않고 꼬박꼬박 내는 소액의 세금을 허투루 쓰지 마세요. 국민들 진짜 힘듭니다.

"함께하는 것이 힘입니다"

시사타파 뉴스 회원이 되어주세요.

부패한 기득권 세력에 맞서 국민들의 알 권리 충족과 진실 전달에 힘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