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 윤석열 체포영장 기각…내란특검 "28일 오전 9시 출석 요구"

  • -
  • +
  • 인쇄
2025-06-25 20:37:49
시사타파뉴스
URL주소가 복사 되었습니다. 이제 원하는 대화방에서 붙여넣기 하세요. 카톡 기사 보내기 https://sstpnews.com/news/view/1065613022288217
내란특검 "불응시 다시 체포영장"
▲ 윤석열이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내란 우두머리 혐의·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혐의 사건 7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25.6.16 (사진=연합뉴스)

'12·3 비상계엄 사건'을 수사 중인 조은석 내란 특별검사팀이 내란 우두머리 윤석열에 대해 청구한 체포영장이 법원에서 기각됐다.

법원은 25일 "윤 전 대통령이 향후 특별검사 출석 요구에 응하겠다고 밝힌 점"을 들어 영장 기각 사유를 설명했다.

이에 대해 특검 측은 "즉시 윤 전 대통령과 변호인에게 6월 28일 오전 9시 출석을 요구하는 통지를 보냈다"며, "출석 요구에 불응할 경우 체포영장 재청구를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석열은 경찰의 세 차례 출석 요구에도 응하지 않은 바 있으며, 대통령경호처에 체포 저지를 지시하고, 비화폰 관련 정보 삭제를 지시한 혐의(특수공무집행방해 및 직권남용 교사 등)를 받고 있다.

내란특검은 "사건의 연속성과 피의자 조사 필요성에 따라 체포영장을 청구했으나, 법원이 자발적 출석 가능성을 이유로 기각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조은석 특별검사팀이 윤석열에 대해 출국금지 조처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검이 검찰·경찰로부터 윤석열 사건을 이첩받으면서 이미 재판에 넘겨진 사건의 공소 유지 주체도 검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본부에서 특검으로 바뀌었고, 이에 따라 특검 판단 아래 새로 출국금지 조처를 했다는 설명이다.

특검은 "재판이 계속되는 중에 구속 취소가 되거나 보석이 허가된 경우 출국금지 필요성을 검토해 조처하고 그 공소 유지 담당 기관이 변경되면 해당 기관이 다시 출국금지 여부를 판단해 신청하게 된다"고 전했다.

향후 윤석열의 실제 출석 여부와 특검의 재조치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시사타파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윤석열 운명 특검 손으로 넘어갔다…경찰 "체포 여부 등 특검에서 수사"
'윤석열 꼼짝 마' 내란특검, '출국 금지'에 내란죄 수사에 속도...오늘 체포영장 발부 결정
윤석열, 특검의 체포영장에 반발 "방어권ㆍ인권 침해"...법원에 의견서 제출
뉴스댓글 >

댓글 1

  • 밤바다님 2025-06-25 21:34:10
    술뚱내란외환우두머리는 중범죄자인데다 뻥카남발하면서 꼼수쓰며 지 맘대로 하는데
    출국 금지로는 안심이 안되니 구속수사가 당연하거늘 법원은 왜 기각하는겨???

"함께하는 것이 힘입니다"

시사타파 뉴스 회원이 되어주세요.

부패한 기득권 세력에 맞서 국민들의 알 권리 충족과 진실 전달에 힘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