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겨냥 ‘대권 놀이’ 이언주 발언에…혁신당 일제히 강경 반격

  • -
  • +
  • 인쇄
2026-02-05 17:32:01
시사타파뉴스
URL주소가 복사 되었습니다. 이제 원하는 대화방에서 붙여넣기 하세요. 카톡 기사 보내기 https://sstpnews.com/news/view/1065601955240473
이언주 "대권 놀이에 민주당을 숙주로 이용하는 거 아니냐"
혁신당 정춘생 "정당 쇼핑 이언주, 다음 숙주는 어디인가"
신장식 "당을 모욕하는 방식으로 민주당 내부 투쟁 하는 것 자제해달라"
▲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가 4일 국회에서 열린 '끝까지 간다' 특별위원회 회의에 참석, 모두발언에 앞서 머리를 만지고 있다. 2026.2.4 (사진=연합뉴스)

 

조국혁신당과 더불어민주당 간 합당 논의를 둘러싼 갈등이 공개 충돌 양상으로 번지고 있다.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민주당 내부에서 제기된 비판 발언에 대해 공개적으로 불쾌감을 드러낸 가운데, 양측 인사들이 ‘숙주 정치’ 표현을 놓고 거친 공방을 이어갔다.

조국 대표는 5일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당이 작다고 자존심까지 없는 것은 아니다”라며 “합당 제안 이후 혁신당은 차분하게 내부를 정리하고 다음을 준비하고 있지만 민주당 내부 파열음은 격렬하다”고 말했다.

이어 “노선이나 정책 논쟁이 아니라 혁신당과 저에 대한 비난과 조롱이 이어지고 있다”며 “우당에 대한 예의를 찾아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민주당을 향해 “상상에 상상을 더한 음모론이 나오고 있다”며 “신속히 내부를 정리해주길 바란다. 민주당원들의 집단지성을 믿는다”고 밝혔다.

조 대표의 발언은 전날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나온 이언주 최고위원의 발언에 대한 대응으로 해석된다. 이 최고위원은 합당 논의에 대해 “특정인의 대권 놀이에 민주당을 숙주로 이용하는 것 아니냐” “자기 알박기에 들어간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온다”고 주장했다. 정치권에서는 ‘특정인’이 조 대표를 지칭한 것으로 받아들였다.

이 최고위원은 이어 혁신당의 정책 노선에도 비판을 이어가며 토지공개념 관련 입장을 두고 “위헌적이고 사회주의 지향적”이라고 언급했다. 또 라디오 인터뷰에서는 혁신당이 “DNA를 양보하지 않겠다”는 태도를 보인다며 “이면에는 조국 대표의 대권 목표가 있다”고 주장했다. 합당 논의 과정 자체에 대해서도 “당 내부 결론 없이 제안이 나간 것은 순서가 거꾸로 됐다”며 정청래 민주당 대표를 겨냥해 정치적 계산 가능성을 제기했다. 

▲ 더불어민주당 이언주 최고위원이 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청래 대표의 조국혁신당과의 합당 제의의 의미와 향후 진행 과정에 대한 발언을 강한 눈빛으로 지켜보고 있다. 2026.2.2 (사진=연합뉴스)

이에 대해 혁신당 인사들의 반발도 이어졌다. 정춘생 최고위원은 SNS를 통해 이 의원의 당적 변경 이력을 언급하며 “2012년 정치 시작 이후 민주통합당·국민의당·바른미래당·전진당·미래통합당·국민의힘·더불어민주당을 거쳤다”며 “이 정도면 정당 쇼핑이다. 다음 숙주는 어디인가”라고 비판했다.

신장식 수석최고위원 역시 라디오 인터뷰에서 “조국혁신당을 모욕하는 방식으로 민주당 내부 투쟁을 하는 것은 자제해 달라”고 말했다. 그는 “정당을 숙주 삼아 정치하는 데 가장 능숙한 분이 그런 말을 하니 이례적이고 당황스럽다”며 “정당을 숙주 삼는 ‘원천 기술 보유자’라는 표현까지 나올 정도”라고 반격했다.

신 최고위원은 또 합당 논의의 출발점이 민주당 제안이었다는 점을 강조하며 “연대를 위한 제도를 만들자는 요구에는 응답하지 않다가 갑자기 합당 제안이 나왔고 이후 내부에서 자격을 따지는 분위기가 형성된 것은 적절치 않다”고 지적했다.

이번 설전은 민주당과 혁신당 간 합당 논의가 정책 경쟁을 넘어 정치적 의도와 대권 구도까지 거론되는 수준으로 확산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장면으로 평가된다. 지방선거를 앞둔 야권 재편 논의의 향방에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제기된다.

[저작권자ⓒ 시사타파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댓글 2

  • 윤지송님 2026-02-05 18:31:25
    언년이가 일부러 불협화음 만드는거죠...
    빨리 내보내야 할텐데... 눈깔이 돌은거 보면 쉽지 않을 것 같네요.
  • 깜장왕눈이 님 2026-02-05 17:43:15
    아가리를 확 마. 조국대표님이 민주당 대선후보 하면 안된다는 법 있냐!!! 민주진영의 소중한 자산 중 한 분인데 얼척 없는 개소리로 니 철새 주둥이에 담을 분이 아니다.!!!

"함께하는 것이 힘입니다"

시사타파 뉴스 회원이 되어주세요.

부패한 기득권 세력에 맞서 국민들의 알 권리 충족과 진실 전달에 힘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