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식 당선에 민주당 당원 게시판 '부글부글'…항의성 글 이어져

  • -
  • +
  • 인쇄
2024-05-16 14:03:34
곽동수
URL주소가 복사 되었습니다. 이제 원하는 대화방에서 붙여넣기 하세요. 카톡 기사 보내기 https://sstpnews.com/news/view/1065589429394954
경선 결과 발표순간 회의장 적막 흘러
▲국회의장 경선 결과 발표 장면 (사진=연합뉴스)

 

제22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 후보로 우원식 의원이 당선된 후 민주당 당원 게시판에 항의성 글이 이어지며 '부글부글' 끓고 있다. 

 

18일 더불어민주당 당선자 총회에서 22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 후보 경선 선관위원장을 맡은 진선미 의원이 경선 결과를 발표하자 회의장은 일순 적막이 흘렀다.

추 당선인이 권리당원들은 물론 이재명 대표의 지지를 얻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대세론'을 형성한 듯했던 분위기에서, 모두의 예상을 깨는 선거 결과가 공개되자 회의장은 잠시 얼어붙은 듯했다.
 

사실상 추미애 당선 유력을 자신하던 대형 커뮤니티 역시 분위기는 다르지 않았고 이런 흐름은 당원게시판으로 이어지고 있다.

 

당선자들 사이에서도 축하의 환호성이나 큰 박수 소리는 찾아보기 어려웠으며, 당선 소감을 전후해 짧은 박수만 두 차례 나왔다. 일부 의원들은 놀란 표정으로 서로 얼굴을 마주 보기도 했다.

자리를 지키고 있던 추 당선인의 표정은 눈에 띄게 어두워졌고, 우 의원은 담담한 모습으로 꽃다발을 받아 들었다.

한 재선 의원은 "완전히 예상이 빗나갔다. 당원들의 지지를 압도적으로 받는 추 당선인이 무난히 당선될 것으로 봤다"고 했고, 또 다른 의원은 "역시 의원들끼리의 선거는 끝까지 알 수 없다"고 했다.

이런 가운데 추 당선인을 지지했던 권리당원들은 당장 우 의원에게 투표한 당선자 명단을 공개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당원 게시판에는 국회의장 경선 결과 발표 후 1시간 동안에만 격분한 당원들의 항의성 글이 50건 넘게 올라왔다.

한 당원은 "당원과 국민의 뜻을 무시한 민주당 의원들에게 사기당했다"라고, 또 다른 당원은 "민주당 재선 이상 '국개'(국회의원의 멸칭)들 아직도 멀었다"라고 적었다.

"아무런 조치가 없으면 조국혁신당으로 가겠다", "우원식을 지지한 수박(비이재명계의 멸칭)들 나가라", "우원식 뽑은 사람들 명단 공개하라. 언제든 이재명을 배신할 사람들". "당심 배반" 등의 글들도 줄을 이었다.

 

그러나 가까이서 선거 과정을 지켜본 이들의 분석은 '예상된 결과'였다는 주장도 나온다.

 

지역을 다니며 의원들을 설득하고 호소했던 우 의원이 유튜브 채널에서 여론을 주도한 추 당선인에 비해 더 강력했다는 해석이다.

 

사실상 두 명의 후보 모두 친 이재명계인 상황에서 지나치게 경직되어 윤석열 심판을 내세운 추 당선인이 국회의장이 될 경우 국회 전체가 파행으로 치달을 수 있다는 우려가 있었다는 점을 감안하며 결과를 받아들여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다만 일반 여론이 추 당선인에게 거의 일방적인 지지를 보내는 상황에서 우 의원의 당선은 한동한 여론의 파장을 불러 일으킬 것이 분명해 보인다.

 

[저작권자ⓒ 시사타파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곽동수
곽동수 정치평론가 곽동숩니다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댓글 6

  • 나비아sy님 2024-05-16 23:09:02
    잠시 이거뮈지 하는 생각은 들었는데 이또한 뭔가 이유가 있겠지 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화는 나겠지만 그렇다고 탈당까지 할 이유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선동질아주 오지던데 ㅋ
  • 임율리님 2024-05-16 21:15:11
    국회의장후보 우원식의원님 축하드리며 잘하시리라 기대합니다
    이재명대표님과 민주당에 격려와 응원을 보냅니다 사랑하는 동지님들 정권교체를 위해 성숙한 의식으로 하나로 뭉쳐야합니다 힘내세요

    곽국장님 수고하셨어요
    고맙습니다
  • WINWIN님 2024-05-16 18:51:53
    우원식의원님도 괜찮은 분인줄 아는데 최초여성 국회의장 추미애를 기대했던 지라 좀 아쉽긴 하네요.. 우원식국회의장님 잘 하실것이라 믿습니다.
  • 윤지송님 2024-05-16 15:20:20
    아쉽네요... 간만에 편파적인 국회를 보나 했더니.
    또 원내끼리 동의하게끔 하겠다는 사람보고 있으니...
  • 사랑하잼님 2024-05-16 15:16:52
    글게요, 대빵 충격이어야 정상인데 이내 가시더라고요^^. 파파 스머프 이잼이 이것까지 원활유 삼으실 거라 믿어요. 일 복 터진 울 이잼, 다시 붓지 않기만 바랍니다.
  • 민님 2024-05-16 15:13:14
    아무리 화가 나도 탈당이나 다른당으로 간다는 소리 좀 하지 마세요. 무기도 아니고 ...

"함께하는 것이 힘입니다"

시사타파 뉴스 회원이 되어주세요.

부패한 기득권 세력에 맞서 국민들의 알 권리 충족과 진실 전달에 힘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