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총서 합당 제동 건 민주당 의원들… 최고위 판단으로 공 넘겨

  • -
  • +
  • 인쇄
2026-02-10 12:43:53
이종원 기자
URL주소가 복사 되었습니다. 이제 원하는 대화방에서 붙여넣기 하세요. 카톡 기사 보내기 https://sstpnews.com/news/view/1065584596407323
갈등 확대 우려 속 시점·정치환경 고려한 속도 조절론 부상
의원들, 최고위원회에 조속한 결론 도출 요구
▲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대표가 10일 국회에서 조국혁신당과의 합당 논의를 주제로 열린 비공개 의원총회 도중 외부 일정 참석을 위해 이동하고 있다. 2026.2.10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조국혁신당과의 합당 추진과 관련해 명분은 인정하면서도 현재 상황에서는 추진이 어렵다는 공감대를 형성했다. 당내 논의가 속도 조절 국면에 들어가면서 향후 최고위원회의 판단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박수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10일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의원들의 발언을 종합하면 혁신당과의 합당 제안은 지방선거 압승을 통한 이재명 정부 국정 성공을 뒷받침하기 위한 취지라는 점에는 공감하지만, 현 상황에서는 추진 과정이 갈등으로 귀결되고 있다는 인식을 공유했다”고 밝혔다.

의원총회에서는 합당의 대의 자체를 부정하기보다는 시점과 정치적 환경을 고려해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 제기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당내 혼선과 정치적 부담이 커질 수 있다는 판단 속에 신중론이 힘을 얻은 것으로 해석된다.

박 수석대변인은 이어 “오늘 의원총회 결과를 반영해 최고위원회의가 신속히 결론을 내릴 것을 요구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당 지도부는 최고위 논의를 통해 합당 추진 여부와 향후 방향을 조속히 정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논의는 정청래 대표가 제안한 합당 구상이 당내 공감과 우려가 동시에 존재함을 드러낸 사례로 평가된다. 합당 명분에는 일정 부분 동의하면서도 정치 일정과 내부 갈등 관리 등을 고려한 현실적 판단이 병존하는 상황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저작권자ⓒ 시사타파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댓글 2

  • 깜장왕눈이 님 2026-02-10 13:12:22
    웃긴다. 추진과정의 갈등과 혼선이 심해서 시간을 갖자라고. 그럼 나중에는 갈등 없이 된다고 생각하는 애들도 웃을 일... 혁신당은 언제까지라도 기다려 준다는 건 무슨 개오만. 그리고 분탕질러들이 다음에는 분탕안한다는 건 무슨 개소리. 분탕질러는 그게 DNA라 못 끊는다. 당원투표에 부치시라
  • 윤지송님 2026-02-10 13:10:57
    정청래 당대표 화이팅

"함께하는 것이 힘입니다"

시사타파 뉴스 회원이 되어주세요.

부패한 기득권 세력에 맞서 국민들의 알 권리 충족과 진실 전달에 힘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