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정한중, 尹 징계 분위기 흐린 사람"…부적격하다 비판

  • -
  • +
  • 인쇄
2024-02-24 12:15:15
황윤미 기자
URL주소가 복사 되었습니다. 이제 원하는 대화방에서 붙여넣기 하세요. 카톡 기사 보내기 https://sstpnews.com/news/view/1065579306947776
"이제 와 그런 사람도 검찰개혁에 앞장섰다고 완장을 씌우고 영입하느냐"
"추 사단도 아니었고, 정직 2개월은 너무 가벼운 징계였다"고 지적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 (사진=연합뉴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더불어민주당 인재로 영입된 정한중 한국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겨냥해 "이제 와 그런 사람도 검찰개혁에 앞장섰다고 완장을 씌우고 영입하느냐"고 비판했다.

24일 추 전 장관은 정 교수가 문재인 정부 당시 추미애 당시 법무부 장관에 의해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 위원장 직무대리로 지정돼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의 '정직 2개월' 징계 결정을 내린 것과 관련하여 "정직 2개월은 너무 가벼운 징계였다"며 "정 교수는 '추 사단'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이 불복해 낸 소송에서 1심 재판부는 징계가 정당하다고 판단했으나, 지난해 12월 2심 재판부는 1심을 뒤집고 원고 승소를 판결했다.
 

▲추 전 장관이 저격한 정한중 한국외대 교수 (사진=연합뉴스)

 

추 전 장관은 SNS에서 "저는 윤석열 검찰총장 징계청구권자로서 심의에 관여하지 않았다"며 "그런데 징계 심의가 열리기도 전에 아무도 알 수 없는 심의내용에 관해 '정무적 판단'을 운운하며 경징계감도 안 된다며 징계 분위기를 흐린 사람이 있었다"고 했다.

이어 "징계 심의 결과 윤석열 검찰총장의 징계 사유는 해임에 상당했다고 판단했지만, 안타깝게도 가장 가벼운 징계 양형을 주장하는 징계위원의 견해를 따라야 하는 검사징계법 규정에 따라 정직 2개월에 그쳤다"며 "그러니까 정직 2개월을 고집한 것이 틀렸다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추 전 장관은 또한 "그런데 항소심은 정한중 당시 징계위원장을 위촉한 것을 절차 위법을 지적하면서 저를 소환 한 번 안 해보고 그런 징계위원장을 저와 가까운 사람으로 오해했다"며 정 교수를 언급했다.

추 전 장관은 "민주당도 같은 실수를 한다. 이제와 그런 사람도 검찰개혁에 앞장섰다고 완장을 씌우고 영입을 한단 말인가"라며 "그때 없었던 '추사단'이 땅에서 솟았단 말인가"라고 했다. 이어 "몇 해 전 일도 관심 없으면서 검찰 독재를 어떻게 극복하겠다는 것인가"라고 덧붙였다.

 

▲인재 영입식을 치른 정한중, 이성윤 (사진=연합뉴스)

 

한편 민주당은 전날 윤석열 검찰총장 시절 서울중앙지검장이었던 이성윤 법무연수원 연구위원과 정한중 한국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올해 총선을 위한 인재로 영입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영입 소식을 밝히며 "두 사람은 윤석열 대통령의 권력남용 행태를 체험했고 그에 제재를 가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시사타파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황윤미 기자
황윤미 기자 황윤미입니다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댓글 6

  • 밤바다님 2024-02-25 15:33:53
    추미애 장관님 지금은 중요한 총선기간이니 언론에 멋잇감 주는 발언은 당과 대표님과 직접 소통하심 좋지않을까요???
  • 노민정님 2024-02-25 03:07:45
    추미애는 본인이 그당시 뒤통수 맞아놓고 왜저래 당신도 저교수 칭찬했잔어
    그거와 별개로 저교수 영입인재 저도 이해가지 않더군요 도망가고 2개월 결정뒤 언론나와 온갖 비난을쳐하더니 이사람은 난 아니라고 봄 인작영입되었다고 모두다 공천주고 지역주는건 아니죠 이론에는 정통하다하니 당내에서 정책개발을 맡겨도 되죠 입이 싸서 정보 여기저기 흘리기 할라나
  • j여니님 2024-02-24 21:45:06
    입을 열어야 할 때와..침묵해야 할때가 있는건데.........!
    그것이 못내 아쉽습니다 제 생각엔 ㅜㅜ
  • WINWIN님 2024-02-24 21:38:29
    거의 모든 사람들이 꺼리고 안맡을려고 하는 직책을 받아 그래도 2개월 징계를 받게했다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면 안될까요. 추장관님 많이 억울한것은 알지만 사사건건ㅠㅠㅠㅜ
  • 진경압바님 2024-02-24 19:38:02
    추장관님 응원합니다 맞는 말씀 이시겠죠~~다만 이렇게 공천 갈등에 어수선 할때 자난일 들춰내 분란 일으키지 않으시면 좋을듯 합니다...
  • 민님 2024-02-24 12:31:51
    기사 잘 읽었습니다

"함께하는 것이 힘입니다"

시사타파 뉴스 회원이 되어주세요.

부패한 기득권 세력에 맞서 국민들의 알 권리 충족과 진실 전달에 힘쓰겠습니다.